withKTX ver.1 [오송 관련 글만 보존]

blog post

코소발언대

[오송분기역 사태] 10월 11일, 천안아산역에 갑니다.

Korsonic[2005] | This post is licensed under the Creative Commons (by)(sa) Attribution/Share Alike 2.0 license
10월 11일, 천안아산역으로 갈 생각입니다.
어디 한번, 천안아산역의 분기시설이 정말인지 알고 싶군요.

해당 전기분소에 전화통화를 해 본 결과, 제가 알고 있던 것과는 상이해서 말입니다-_-;;
무려, "안전측선"이라는 이야기가 있더군요.

안전측선이 맞을까요, 분기기가 맞을까요?
분명, "청송"이란 닉네임을 쓰는 분은 이건 분기시설이랍시고 쇼를 해댔습니다.
(링크가 깨져버려서 일시적으로 닫습니다.)

그런데 제가 "안전측선은 앞에 설치하겠죠"라고 했었는데,
이러더군요. "틀렸습니다. 국회 대정부질문 때 건교부에서 앞뒤 전부 설치한다고 답변했습니다"
(역시 링크 깨졌습니다-_-)

.....-_-
안전측선은 일반적인 경우에 앞에 설치하는 겁니다. 앞뒤 전부 설치한다는 것은 반대 방향으로도 열차가 온다는 뜻과 다름없습니다.
(이종득 교수님의 '철도공학개론'을 참조해 보시지요. 후훗.)

앞뒤로 똑같은 구조가 있는 것이 확실하다면, 청사모의 주장은 100% 거짓이 됩니다. 그리고 저도 잘못 알고 있었다는 것이 되구요. 제가 오송전기분소에 전화로 통화해본 결과가 맞다면, 호남고속철은 분기역 진입 전에 고속선에서 빠져나가게 됩니다.

즉, 어찌 보면 이번 답사로 2라운드가 시작될지도 모른다는 것입니다. ^^

top

About this post

이 글에는 ,
2005. 10. 5. 13:30에 작성되었습니다.

blog information

withKTX ver.1 [오송 관련 글만 보존]
BLOG main image
withKTX ver.1에 대한 철도동호인 일각에서의 재공개 요구가 많아 백업해두었던 자료를 다시 공개합니다. 단, 개인적인 자료들은 전부 삭제되어 있습니다. osong.tistory.com이 이 블로그의 주소인 이유는 대충 짐작하리라 믿습니다. 아. 하나 깜빡했네요. 덧글은 쓰지 말아주세요.
RSS 2.0Tattertools
최근 글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
태그 구름사이트 링크